Loading…

자유주의 신학이란 무엇인가? is unavailable, but you can change that!

현대 신학자들이 쓴 원전을 따라가면서 그들이 말하고자 했던 본래 의도를 밝히 보여 주는 책이다. 목회자들과 신학생들 그리고 신학을 탐구하는 성도들에게 자유주의 신학을 제대로 알려 주어, 자유주의 신학을 좀 더 객관적으로 비판하도록 도와준다. 자유주의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대표적인 자유주의자들의 생애와 저작을 자세히 살펴봐야 한다. 국내의 현대 신학 연구가들이 칸트와 슐라이어마허 같은 19세기 사상가들을 제쳐 두고, 20세기의 바르트 신학부터 연구하는 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다. 20세기 현대 신학을 이해하려면 먼저 19세기 신학자들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 책은 먼저 계몽주의의 완성자이자 자유주의 신학의 토대를 놓은 철학자 칸트의 종교관과 기독교에 대한 이해를 살펴보고, 그런 다음 현대 신학의...

슐라이어마허는 헤겔이 이성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종교를 인식의 영역으로 환원했다고 비판합니다. 그리고 종교에서 본질적으로 중요한 것은 지식이 아니라 직관(Anschauung)과 감정(Gefühl)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는 기독교를 합리적 종교나 자연종교의 범주에 넣지 않고 구속종교로 이해하려고 합니다. 기독교를 구속종교라고 말한 것으로 볼 때, 그의 신학이 성경 계시로부터 출발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슐라이어마허는 신학을 일반적 인간성의 기초 위에 세우려 합니다. 즉 인간 안에 있는 선천적인 종교적 소질(religiöse Anlage)에서 출발하여 종교의 필요성을 말하고, 더 나아가 기독교의 필요성을 말하려고 합니다. 이것은 종교가 신을 논하려면, 우리 밖에 권위로 주어져 있는 성경 계시에 근거해서가 아니라 우리 안에 선천적으로 내재해 있는 종교성에서 출발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그러다 보니 성경 계시에 신학을 세우는 정통주의자들에게 비판을 받게 되었습니다.
Page 69